본문 바로가기

가나골 청년이야기

[경산/맛집][경산투어]가나골청년 돔배기로 유명한 5일장!자인재래시장을 가다.


돔배기를 아십니까?
영천이 원래 유명하죠? ^^ 
그러나! 자인재래시장도 유명하다는거 ㅎㅎㅎ (사실 전 잘 모르겠네요 ㅎ )

그러나 얼마전 뉴스에서 돔배기에 수은이 많이 나온다고 보도가 되었죠.
그래서 돔배기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

이 점 유의하시고 돔배기를 대해야 되겠습니다 ^^;



아무튼 엄마와 함께 5일장인 자인장에 갔습니다.
이유는 단하나.
아버지의 옷을 바꾸기 위한 것이었죠 ^^




그래서 도착한 시장메이커 가게 ^^ 상가 이름도 없습니다 ;;;








아버지의 외투 하나를 구매할려고 보고 있습니다. ㅎ 







어릴 때 시장을 가면 가장 신기하고 즐거워했었는데 말이죠 ㅎㅎ 
미꾸라지네요 ㅎㅎ 





이제 시장분위기 좀 나시는가요? ㅎㅎ 







자인장의 전통중 하나인 나이롱그릇집 입니다 ㅎ.
없는 그릇이 없습니다 ㅎㅎㅎ
우리집 여기 거래처 입니다 ㅎㅎ 






은호수산 







이것이 바로 돔배기 ㅎ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입니다.

돔배기는 ‘간을 친 토막 낸 상어고기’라는 뜻의 경상도 사투리로 구이와 산적 그리고 조림에 이용한다. 먼 옛날 동해안에서 잡은 상어를 영천으로 옮기기 전에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발달한 갈무리법과 염장법 기술이 그 기원이다. 경상도에서 보통 명절이나 제사상에 올리는 대표적인 생선이다. 한의학에서 상어를 ‘교어()’라고 해서 오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고, 특히 간()과 폐()를 돕는 작용이 강해 피부 질환이나 눈병에 많이 이용하였다고 한다. 돔배기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목적으로 즐겨 먹는 닭가슴살과도 비슷하면서도 몸에 필요한 다른 영양소들이 훨씬 뛰어나다. 
경북 영천의 특산물인 돔배기는 육질이 담백하고 부드러우며 특유의 감칠맛과 고소한 맛이 있다. 상어를 포를 떠서 소금에 절인다. 번철에 식용유를 붓고 절인 상어포를 놓아 지져낸다.




시장풍경 ^^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 








아 요건 제가 자인장을 가는 이유중 한가지 입니다 ㅎㅎ 
즉석 어묵이죠 ^^ 
직접만드는 어묵이라 얼마나 맛있는 지 ㅎㅎ











특히 !! 이 치즈 어묵말입니다!! ㅎㅎ
완전 최고!!! 







잡곡점 입니다 ^^



시장풍경 한번 볼까요? 


우리엄마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저씨, 좋게 주이소~~ ^^ "






시장풍경입니다. 식사중이시죠. 금강산도 식후경 ^^ 
딱 점심시간이었던 때라...
엄마와 저도 식사를 하러 ㄱㄱ 싱~~~ 






짜잔~ 자인장의 명물 고향돼지국밥입니다. 
시장에서 먹는 국밥은 정말..

말로 표현이 되십니까?!!!!!





지금 포스팅하는 제가 봐도 침이 좔좔...






밥을 하나 !! 딱!!!!! 말아서!!! 아주 그냥...한입에!! 





넣으면.!!!!!
뜨헉.!!!






와 지기네!! 












그 맛이 !!

ㄸ ㅏ 봉!!!!!!!!!!!!!





주인 이모님 ㅎㅎㅎ 미소와 정이 최고!!! 






그 뒷집이 뻥튀기 아저씨 입니다. 

사실 밥먹을 때 한번 뻥~~~~~~~ 햇거든요 ^^;
그래서 제가 갔을 땐 뻥~튀길건 없었구... 
물끓여 마시는 옥수수를 뽂고 계시더라구요.


아저씨께서 이건 뻥~~ 안하신다고 
하면서 내내 설명하십니다 ㅎㅎ 
요래요래 요래 하는 거라고 ^^; 

옥수수 몇알 얻어 먹었습니다 ^^ 다음엔 뻥~~ 찍을거으로 올게요 하고 
수고하세요~ 했습니다.






재래시장엔.... 서점도 있습니다 ^^ 







자인장의 양대산맥??
고향돼지국밥과 자인국수집 ㅎㅎㅎ
둘다 정말 유명한 음식집입니다.

재래시장에 오신다면 그 곳에서 식사를 하십시오 ^^ 


정말로! (꿀) 맛있는 배 ㅎㅎ ^^;

저쪽에 보이는 할매선지국!! 저기도 강추입니다.
5000냥 밥으로는 정말 푸짐한 ㅎㅎ 선지국.!!
지난번에 트위터로 소개해드렸던 곳입니다 ㅎ 맛집입니다!! 












촌닭팔아여~ ㅎㅎ 바로 잡아도 줘여~ ㅎ
왼쪽 구석에 보이는 검은색 차광망에서 잡아주네요 ㅎㅎ 




자인재래시장투어는 1탄은 여기까지!!!

그러나 2탄을 주목하셔야 할겁니다...
깜짝!! 놀랄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