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나골 청년이야기

어머니가 전하는 곤달비(곰취) 장아찌 레시피 ^^




이 글은 처음부터 끝까지 가나골청년의 어머니께서 적어주신 레시피 입니다 ^^ 







곤달비 (곰취) 장아찌

장아찌 장물과 비율
 

                              육수  :  간장  :  설탕  :  식초  :  매실엑기스
                                 1    :     1    :     1   :    1/2   :      1/3

육수재료 : 무, 멸치, 황태머리, 새우, 건표고버섯, 다시마, 양파, 청주(또는 소주)



1. 육수를 낼 때는 무, 건표고버섯을 먼저 넣고 김이 오르면 10분 정도 끓이다가, 황태머리, 양파 등 넣고 15분 정도 더 끓인 후에 다시마, 멸치, 새우, 청주 또는 소주를 넣고 끓여둔다.



2. 곤달비를 씻어 재료를 가지런히 준비해 둔다.
(Tip, 곤달비를 씻을때 중간부분에 흙이 묻은것은 칫솔로 씻으면 깨끗하게 씻어집니다 ^^ )



3. 준비한 육수와 다른 장아찌 장물재료(간장,설탕,식초,매실엑기스)를 한대 모아 끓인다.
(단것을 싫어하시는 분은 설탕을 넣지 마시고 메실엑기스를 조금더 넣으시면 됩니다)
 계량컵이 없을 경우에는 냉면 그릇을 계량컵으로 이용해도 됩니다.
(저도 적은양을 담글 땐 냉면그릇을 사용한답니다 ^^) 
 


4. 장물이 끓으면 곤달비를 장아찌 담을 통에 가지런히 담아두고 끓는 장물을 곤달비 위에 붓는다. 많은 양을 담을 땐 여러번에 나누어 곤달비를 넣고 장물을 붓고 반복하면서 국자나 주걱을 이용해 자근자근 누르면서 장물을 부으면 숨이 죽으면서 많은 양의 곤달비를 한통에 담을 수 있다.



 5. 담근 장아찌는 물기 없는 국자로 하루에 한,두번씩 장물에 곤달비가 잠기도록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담근지 2~3일 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해 두시고 10~15일 정도 숙성을 시킨 후 드시면 좋습니다. ^^



담근 장아찌를 농장에 오신 분들께 맛을 보여드렸더니...
아주 극찬!!!!!!!! 을 하셨습니다 ^^ 

장아찌 맛보시러 오세요~!!! ^^